윤리경영 주요활동

윤리경영 주요활동

2023

규범준수경영시스템(ISO 37301) 도입 추진(‘24.1월 최초 인증)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사후심사 2년 연속 '적합'('21년 최초 인증)

부정수급 등 KEAD 고유 윤리위험 식별 및 집중 통제활동 추진

이해충돌방지제도 운영지침, 심사·심의위원회 규정 점검 및 개정을 통한 이해충돌방지 실효성 강화

인권경영 선도를 위한 「‘24-’30 KEAD 인권경영 로드맵」 수립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콘텐츠 공모전 우수상 수상(경남동부지사)

2022

업무 투명성 제고를 통한 종합청렴도 1등급 향상(4등급→3등급)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 제도 구축 우수사례 선정

윤리경영 표준모델을 반영한 윤리경영 추친계획 수립

맞춤형 운영지침 제정, 전담 인력 강화로 이해충돌방지체계 구축

공정계약을 위한 규정 정비로 횡령 방지 및 회계 투명성 강화

소통과 참여를 통한 '조직문화 혁신' 활동 추진

전사적 윤리위험 통제활동 수립 및 개선(38건)

윤리실천결의문, 반부패·청렴결의문을 통한 관리직급 윤리의지 공고화

2021

외부청렴도 “부패인식” 전 부문(5개) 9.46점(‘20)→9.53점(‘21) 상승

청렴 리버스 멘토링(총 99건)을 통한 세대 간 윤리 및 청렴 감수성 완화

제로페이 전사적 도입, 일상감사 전산화를 통한 회계 신뢰성 제고

이해충돌방지 조항을 반영한 내규 개정 완료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공공기관 반부패 시책 우수사례 100선 선정

2020

감사원 모범·적극행정 우수 사례 선정(서울발달장애인훈련센터)

임직원 행동강령, 감사규정 개정으로 윤리규범 강화

인사규정 시행규칙, 회계규정 시행규칙 개정

안심제보변호사제도 등 신고채널확대

윤리경영뉴스레터 제작·배포(신설)

윤리경영 종합진단지수 89.2점→92.6점으로 개선

2019

윤리강령, 임직원 행동강령 개정 등 윤리규범 강화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및 대응 업무처리 규칙 제정

적극행정면책제도 운영규칙 개정

윤리경영 종합진단지수 89.2점으로 개선

체계적인 윤리·청렴교육 프로그램 운영

윤리경영 주니어보드 신설 운영

2018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5년 연속‘우수’등급 달성

국민권익위원회반부패시책평가 제외(청렴도 우수기관)

윤리경영 규범 정비(윤리헌장, 임직원행동강령)

윤리경영종합진단 개선

윤리경영 옴부즈만 자문 활동 강화(6명→ 8명)

윤리경영 실천 우수기관 포상강화(1개 분야 3개 기관 → 2개분야 6개 기관)

NEW 윤리헌장 선포식 개최

2017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4년 연속‘우수’등급 달성

국민권익위원회반부패시책평가 제외(청렴도 우수기관)

청렴뮤지컬‘부메랑’관람

윤리·인권주간 운영(청탁금지법 퀴즈대회, 삼행시 짓기 등)

신입직원 대상 익명신고시스템 모의신고 훈련 실시

직원 외부강의 등에 관한 관리지침 개정 등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내규 정비

2016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3년 연속‘우수’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시책평가 2등급

윤리강령 개정
이사장을 윤리경영위원장으로 임명
옴부즈만 수 확대(최대 5인→10인)
윤리경영평가방식 재정비
윤리경영 내부직원 평가 설문 내용 변경, 윤리경영실천지수 현행화
2015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2년연속‘우수’ 등급 달성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시책평가 1등급

사업실명제 도입

28개 공단 주요사업에 대한 정보 홈페이지 공개

청렴의날, 청렴알리미 등 청렴활동 강화

위험사업 감시 강화

장애인 고용장려금, 여비 모니터링 실시

2014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우수’등급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시책평가 1등급

윤리경영 브랜드 공모 실시

임원 중심 현장경영활동 전개(25회)

고위직청렴도 조사 실시

2013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3등급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시책평가 2등급

내규 제·개정 예고제 도입 및 운영

클린신고센터 신고 기능 강화

법인카드 공개 범위 확대(소속기관장)

적극행정 면책제도 제정

공익신고처리 및 신고자 보호등에 대한 운영 규칙 제정

윤리경영종합수준진단(연1회) 및 고객 헌장 이행실적 점검(연2회)

2012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2등급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시책평가 1등급

윤리실천리더 중심 고객서비스 제고 활동 강화

기관장 및 임원의 윤리경영 의지 전파 강화

(워크숍, 소공동 캠프 등)

청렴마일리지 제도 운영

윤리경영 및 청렴 반부패 활동 내부 성과에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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