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주요활동
윤리경영 주요활동
연도별 | 활동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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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
종합청렴도 1등급 항상(4등급 → 3등급)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 연장(`21년 최초 인증)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윤리경영 자율준수 프로그램 컨설팅 기관 선정 윤리위험 관리 체계 고도화(기존 13개 위험 → 20개 위험, 평가 기준 재정비) 취약분야 특별 개선 및 내부 통제 강화(병가 및 겸직 관련) 전사적 윤리통제 활동 실시 |
2023 |
규범준수경영시스템(ISO 37301) 도입 추진(‘24.1월 최초 인증)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사후심사 2년 연속 '적합'('21년 최초 인증) 부정수급 등 KEAD 고유 윤리위험 식별 및 집중 통제활동 추진 이해충돌방지제도 운영지침, 심사·심의위원회 규정 점검 및 개정을 통한 이해충돌방지 실효성 강화 인권경영 선도를 위한 「‘24-’30 KEAD 인권경영 로드맵」 수립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콘텐츠 공모전 우수상 수상(경남동부지사) |
2022 |
업무 투명성 제고를 통한 종합청렴도 1등급 향상(4등급→3등급)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 제도 구축 우수사례 선정 윤리경영 표준모델을 반영한 윤리경영 추친계획 수립 맞춤형 운영지침 제정, 전담 인력 강화로 이해충돌방지체계 구축 공정계약을 위한 규정 정비로 횡령 방지 및 회계 투명성 강화 소통과 참여를 통한 '조직문화 혁신' 활동 추진 전사적 윤리위험 통제활동 수립 및 개선(38건) 윤리실천결의문, 반부패·청렴결의문을 통한 관리직급 윤리의지 공고화 |
2021 |
외부청렴도 “부패인식” 전 부문(5개) 9.46점(‘20)→9.53점(‘21) 상승 청렴 리버스 멘토링(총 99건)을 통한 세대 간 윤리 및 청렴 감수성 완화 제로페이 전사적 도입, 일상감사 전산화를 통한 회계 신뢰성 제고 이해충돌방지 조항을 반영한 내규 개정 완료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공공기관 반부패 시책 우수사례 100선 선정 |
2020 |
감사원 모범·적극행정 우수 사례 선정(서울발달장애인훈련센터) 임직원 행동강령, 감사규정 개정으로 윤리규범 강화 인사규정 시행규칙, 회계규정 시행규칙 개정 안심제보변호사제도 등 신고채널확대 윤리경영뉴스레터 제작·배포(신설) 윤리경영 종합진단지수 89.2점→92.6점으로 개선 |
2019 |
윤리강령, 임직원 행동강령 개정 등 윤리규범 강화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및 대응 업무처리 규칙 제정 적극행정면책제도 운영규칙 개정 윤리경영 종합진단지수 89.2점으로 개선 체계적인 윤리·청렴교육 프로그램 운영 윤리경영 주니어보드 신설 운영 |
2018 |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5년 연속‘우수’등급 달성 국민권익위원회반부패시책평가 제외(청렴도 우수기관) 윤리경영 규범 정비(윤리헌장, 임직원행동강령) 윤리경영종합진단 개선 윤리경영 옴부즈만 자문 활동 강화(6명→ 8명) 윤리경영 실천 우수기관 포상강화(1개 분야 3개 기관 → 2개분야 6개 기관) NEW 윤리헌장 선포식 개최 |
2017 |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4년 연속‘우수’등급 달성 국민권익위원회반부패시책평가 제외(청렴도 우수기관) 청렴뮤지컬‘부메랑’관람 윤리·인권주간 운영(청탁금지법 퀴즈대회, 삼행시 짓기 등) 신입직원 대상 익명신고시스템 모의신고 훈련 실시 직원 외부강의 등에 관한 관리지침 개정 등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내규 정비 |
2016 |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3년 연속‘우수’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시책평가 2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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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2년연속‘우수’ 등급 달성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시책평가 1등급 사업실명제 도입 28개 공단 주요사업에 대한 정보 홈페이지 공개 청렴의날, 청렴알리미 등 청렴활동 강화 위험사업 감시 강화 장애인 고용장려금, 여비 모니터링 실시 |
2014 |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우수’등급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시책평가 1등급 윤리경영 브랜드 공모 실시 임원 중심 현장경영활동 전개(25회) 고위직청렴도 조사 실시 |
2013 |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3등급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시책평가 2등급 내규 제·개정 예고제 도입 및 운영 클린신고센터 신고 기능 강화 법인카드 공개 범위 확대(소속기관장) 적극행정 면책제도 제정 공익신고처리 및 신고자 보호등에 대한 운영 규칙 제정 윤리경영종합수준진단(연1회) 및 고객 헌장 이행실적 점검(연2회) |
2012 |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2등급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시책평가 1등급 윤리실천리더 중심 고객서비스 제고 활동 강화 기관장 및 임원의 윤리경영 의지 전파 강화 (워크숍, 소공동 캠프 등) 청렴마일리지 제도 운영 윤리경영 및 청렴 반부패 활동 내부 성과에 반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