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응대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고객이 공단을 방문하는 경우
- 공단은 고객이 쉽게 찾아오실 수 있도록 인근 지역 표지판을 정비하고, 홈페이지 등을 통해 찾아오시는 방법을 상세히 안내하겠습니다.
-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의 담당 업무가 포함된 좌석배치도를 게시하고 자리에는 명패를 설치하여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며, 고객이 오래 기다리지 않도록 상냥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자리에서 일어나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인사와 함께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부재중일 경우 대기예정시간을 알려드리거나 다른 직원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고객이 공정하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방문하신 순서대로 업무를 처리하며, 기다리시는 동안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추가 문의사항을 확인한 후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공단 직원이 고객을 찾아가는 경우
- 방문 전 고객에게 미리 연락하여 방문 목적을 알리고 고객이 편리한 시간에 방문하겠습니다.
- 약속시간은 정확하게 지키며, 공단 직원임을 알아볼 수 있도록 신분증을 제시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나면 현장에서 업무처리 결과를 분명하게 설명하고 사후 연락 등 편의를 위하여 연락처를 제공하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모든 전화는 신호음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감사합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후 고객이 편안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전화를 처음 받은 직원이 책임지고 응대하겠습니다.
- 부득이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먼저 고객의 양해를 구한 후 1분 이내에 연결토록 하겠으며, 통화요지를 간략하게 설명하여 고객께서 같은 내용을 반복하여 말씀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통화 중일 경우에는 부재 사유를 설명하고 담당자에게 문의 내용을 전달하여 빠른 시간 내에 담당자가 직접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과의 모든 업무가 종료되면 추가 문의사항을 확인한 뒤에 정중한 인사말과 함께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홈페이지를 통하여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에는 공휴일과 토요일을 제외하고 접수일로부터 3일 이내에 처리하여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이메일, 전화, 문자 중 고객이 선택하신 방법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만약 답변이 지연될 경우에는 지연사유와 처리예정기간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에 직원 연락처, 담당업무 등을 게시하여 고객들의 신속한 문의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서면(팩스, 우편)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서면으로 민원서류를 제출하여 처리를 요청하시는 경우 팩스문서, 우편물 도착 여부를 매일 확인한 후 부족한 서류는 보완하여 즉시 처리하고 그 결과는 전화, 우편 등의 방법으로 안내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 방법
공단 서비스관련 모든 상담은 직접 방문하시거나 전화, 팩스, 홈페이지, 우편을 통하여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공단의 모든 서식을 홈페이지에 게시하였습니다.
구분 | 담당 부서 | 접수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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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민원 상담 및 안내 |
각 지사 직업능력개발원 훈련센터 |
방문 또는 전화 지사, 직업능력개발원 연락처 (www.kead.or.kr 참고) |
보조공학기기지원 | 본부 보조공학부 |
전화 : 031-728-7265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173번길 59 |
지사 기업지원부 |
방문 또는 전화 지사별 연락처 (www.kead.or.kr 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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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고용 전문가 교육 |
고용개발원 교육연수부 |
전화 : 031-728-7068 온라인 : cyedu.kead.or.kr |
사이버직업능력개발 | 각 직업능력개발원 |
온라인 신청 : digital.kead.or.kr |
사이버 상담 및 민원 | ||
장애인고용관련 정보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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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민원서식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