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고용공단 로고

    • 블로그
    • 페이스북
    • 포스트
홈 > 사업주지원 > 장애인고용의무제도 > 고용의무이행지원

의무고용률조기달성운동

기업이 장애인을 고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장애인고용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어 고용률에 미달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자발적 동기부여를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고용의무 이행지원」이란?

장애인 고용의무사업체의 고용의무 이행을 위해 다양한 사업과 기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인고용을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행지원은 2005년부터 장애인 고용률 1%미만 기업에 대해 부담금 50%가산징수 제도를 도입함에 따라 기업의 장애인고용 수요가 증가하게 되고, 이에 따라 기업이 장애인을 고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장애인고용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에 고용의무 이행지원 사업으로 고용률 조기달성 운동을 추진하였습니다.
2010년부터 의무고용률이 2%에서 2.3%~3%로 상향 조정되고, 장애인 고용이 저조한 기업에 대한 명단공표가 강화됨에 따라, 명단공표 사전예고기업을 대상으로 이행지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의 취업을 지원하고 사업체에서 장애인을 고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통한 고용분위기를 조성 하고 있습니다. '18.5월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교육의 법정 의무교육화에 따라 사업장 내의 전 임직원에 대하여 연 1회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장애인고용 분위기를 조성하고, 임직원의 장애인고용 편견을 해소하여 장애인과 함께 일할 수 있는 직장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통합고용지원서비스 등을 통하여 장애인고용 컨설팅을 진행하고, 장애인고용을 위한 맞춤형 기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업장 내 직무분석과 장애인고용현황 분석을 통해 장애인고용 해법을 제시하고, 실질적인 장애인고용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고용 전, 고용 중, 고용 후 단계별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장애인고용을 확대하기를 원하는 기관이나 기업의 경우 장애인고용증진협약을 체결하기도 합니다.
세 번째로 장애인들의 양질의 일자리 확대를 위하여 국가지자체, 공공기관, 대기업 내에 장애인 일자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와 함께 장애인 고용의무제도 강화 및 개선, 신규 정책마련, 홍보 및 토론회 개최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담당자 : 기업지원부 김성희  |   전화번호 : 031-728-7058 FAX : 050-3470-0041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정보 만족도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