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고용공단 로고

홈 > 사업주지원 > 장애인의무고용제도 > 의무고용이행지원

의무고용률조기달성운동

기업이 장애인을 고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장애인고용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어 고용률에 미달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자발적 동기부여를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의무고용 이행지원」이란?

장애인 고용의무사업체의 고용의무 이행을 위해 다양한 사업과 기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인고용을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행지원은 2005년부터 장애인 고용률 1%미만 기업에 대해 부담금 50%가산징수 제도를 도입함에 따라 기업의 장애인고용 수요가 증가하게 되고, 이에 따라 기업이 장애인을 고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장애인고용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에 의무고용 이행지원 사업으로 고용률 조기달성 운동을 추진하였습니다.
2010년부터 의무고용률이 2%에서 2.3%~3%로 상향 조정되고, 장애인 고용이 저조한 기업에 대한 명단공표가 강화됨에 따라, 명단공표 사전예고기업을 대상으로 이행지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의 취업을 지원하고 사업체에서 장애인을 고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016년도 장애인 고용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식 사진 사진크게보기

첫 번째로 대국민 및 사업주 인식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장애인 채용이 진행되거나 특별전형을 진행하는 사업체에서 우수고용사례를 발굴하여 홍보하거나 공단 직원 내부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실시, 사업주 및 인사담당자 인식개선 교육 실시 등 경영계와 교류를 통해 기업 컨설턴트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기업 컨설턴트로의 역할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업체 규모별 특성별로 다른 접근방식을 가지고 기업지원제도에 대한 컨설팅, 장애인들이 취업할 수 있는 직무분석, 고용모델 제시 등을 통하여 개별 기업에 적합한 고용모델을 제시하고 지원합니다.

2015년도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한 고용 증진 협약식 사진 사진크게보기
세 번째로 고용증진협약 체결 관련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고용증진협약이란 공단과 기업간의 상호협조와 노력을 통해 기업의 장애인 의무고용률을 조기에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MOU(Memorandum of understanding)입니다. 사업체 사정에 따라 당장의 채용은 힘들더라도 추후 채용을 약속하며 협약 업체들 사이에서 장애인 우대채용 또는 장애인 특별채용 추진 등 적극적인 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담당자 : 기업지원부 김성희  |   전화번호 : 031-728-7058 FAX : 050-3470-0041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