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재 4.완료 단계 개인프로파일 출력단계입니다. 직업기능탐색검사는 1.검사안내, 2.정보입력, 3.검사, 4.완료의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장애청소년 진로성숙도검사 개인프로파일

장애청소년 진로성숙도검사는 인지적 장애가 있는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인의 진로성숙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도구로서 교사의 관찰 및 평가에 의해 이뤄지는 관찰척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검사 결과는 귀하의 진로성숙도를 크게 진로태도, 진로능력, 진로행동으로 나누어 측정하고 있으며, 올바른 해석을 위해서는 보호자 또는 교사의 도움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장애청소년 진로성숙도검사 개인프로파일
이 름 백OO 성 별 생년월일 2002.01.01 나 이 만 18 세
소 속 충북지사 장애유형 지적장애 상이등급 검사일 2020.01.01

기초 수준 테스트

  • - 본 검사는 진로성숙 기초 수준을 측정하는 3개의 문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 기초수준 테스트에서 평균 0점을 받았다면 본 검사 결과를 신뢰하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오니 검사 해석에 유의해주십시오.
평균
2.33점
/총점
3점
장애청소년 진로성숙도검사 개인프로파일
하위영역(해당 문항) 원점수 T점수 백분위점수 구인 원점수 T점수 백분위점수
원점수총점 74 하위구인별
T점수의 합
187 92
환산점수(T점수) 64
단계 조금 높음 (4단계) 직업기능수준 간헐적 지원이
필요한 일반고용
일에 대한 태도(4, 5, 32) 7 60 83 진로
태도
23 68 96
독립성(6, 7, 8, 9) 10 65 93
계획성(10, 11) 6 78 99
자기이해(12, 13, 14, 15) 7 55 68 진로
능력
42 60 84
직업지식(16, 17, 18, 19, 2) 11 55 68
자립성(1, 2, 3) 7 55 68
직장적응능력(21, 22, 23, 24, 25, 26) 17 66 94
진로탐색(27, 28, 29) 5 58 78 진로
행동
9 59 82
진로준비행동(30, 31) 4 58 78

진로성숙도 하위영역별 그래프 (백분위점수)

단계안내  :  5 - 매우높음    4 -조금높음    3 - 중간    2 - 조금낮음    1 - 매우낮음

진로성숙도 하위영역별 그래프
하위구인 하위영역 백분위 %lie
진로태도 일에대한태도

83%

83
독립성

93%

93
계획성

99%

99
진로능력 자기이해

68%

68
직업지식

68%

68
자립성

68%

68
직장적응능력

94%

94
진로행동 진로탐색

78%

78
진로준비행동

78%

78
진로성숙도 전체 프로파일 해석
진로성숙도 전체 프로파일 해석
기준 해석
구분 백분위점수 환산점수(T)
매우높음 93이상 65이상 일반고용 지원이없이도일반고용이가능한일반고용
조금높음 91~93 55이상-65미만 간헐적 지원이
필요한 일반고용
직무지도원 배치 없이 개별적으로 직장에 배치될 수 있으나 업무 및 동료와의 관계형성읕 위해 다른 동료의 도움이 일시적으로 필요한 일반고용
중간 31~70 45이상-55미만 간헐적 지원이
필요한 지원고용
개별적으로 직장에 직무지도원이 함께 업무처리, 동료 및 상사와의 관계의 지도를 받는 지원고용
조금낮음 7~30 35이상-45미만 지속적 모니터링
기반 지원 고용
비장애인 동료와 제한적으로 통합된 형태의 지원고용
매우낮음 7이하 35미만 보호고용 장애인에게 특별히 배려된 비통합 환경에서의 보호고용

진로성숙 하위영역별 요인 설명

진로성숙 하위영역별 요인 설명
진로태도 일에대한태도 삶에 있어 직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직업의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본 영역에서는 일과 경제성, 일과 책무성, 일과 자아실현을 얼마나 심도있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문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독립성 진로 결정에 주체성을 가지고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하려는 태도를 의미합니다.진로 결정에 있어서 합리적인 선택방안을 선택하는지, 일관성있고 자주적인 선택을 하는지, 다양한 정보를 고려하여 진로를 결정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문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계획성 자신의 진로 방항을 계획적으로 설정하여 수립하려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진로를 결정하기 위하여 진로 목표를 계획적으로 수립하고 직업적 경험을 쌓기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를 묻는 문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진로능력 자기이해 자신의 직업적 흥미, 적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강·약점을 올바로 파악하여 진로 선택에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강점을 개발하고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진로와 관련한 흥미와 적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문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직업지식 일반적인 직업군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고 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인들이 가장 높은 비율로 취업하는 직업 영역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부터 전반적인 직업 지식을 묻는 문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자립성 타인에게 의지하지 않고 기본적인 일상생활 기술을 수행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장애인의 가장 기본적인 일상생활 기술로서 이동성, 청결, 시간관리 등을 묻는 문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직장적응능력 직장에서 발생 가능한 여러 상황에 놓였을때 타인의 도움을 빌리지 않고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적응 능력을 의미합니다. 스스로 자신을 옹호할 수 있는지, 부당한 상황에서 올바르게 대처하는지, 문제해결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등의 문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진로행동 진로탐색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과정에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진로 탐색을 위하여 장기적은 목표를 가지고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진로준비행동 자신의 진로를 준비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행동 및 실천에 옮기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진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직업체험활동에 얼마나 실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진로성숙도 프로파일 결과 해석

하위구인별 프로파일 해석
진로성숙도 하위구인별 프로파일 해석
하위구분 세부영역 높음 중간 낮음
백분위71%이상 백분위31~70% 백분위30%이하
진로태도 일에대한태도 삶에서 직업이 가지는 의미를 잘 알고 있으며 직업에 대한 합리적인 사고를 하는 편입니다. 삶에서 직업의 의미를 깊이 인식하고 직업에 대한 경직된 생각을 갖지 않도록 노력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직업이 자신의 삶에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직업에 대한 차별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독립성 진로는 내가 선택하고 계획하는 것이며 그에 따른 책임도 기꺼이 지려고 합니다. 진로선택의 주체는 바로 나자신이며 그에 따른 책임감을 가지려고 노력한다면 좀 더 성숙한 한 개인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진로선택 및 계획을 타인에게 너무 많이 의존하고 책임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진로선택 및 계획의 주체가 나 자신임을 인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계획성 자신의 진로를 위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실천계획을 가지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진로를 위해 계획을 가지고 있으나 보다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진로를 위해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준비하는 것이 많이 부족합니다.
진로능력 자기이해 자주 자신에 대한 성찰을 하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잘 알고 있는 편입니다. 자신에 대한 관심은 있으나 자세히 알지 못하므로 자신을 알아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 인지 알아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직업지식 다양한 직업종류, 필요한 능력, 근무환경에 대해 또래 친구들에 비해 많이 알고 있는 편입니다. 다양한 직업종류, 필요한 능력, 근무환경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다양한 직업종류, 필요한능력, 근무환경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편입니다. 주변의 직업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자립성 진로준비에 필요한 시간관리, 이동, 청결유지 등을 스스로 할 수 있습니다. 진로준비에 필요한 시간관리, 이동, 청결유지 등 타인의 간헐적인 도움이 요구됩다. 진로준비에 필요한 시간관리, 이동, 청결유지 등을 위해 타인의 지속적인 지원이 요구됩니다.
직장적응능력 직장생활을 위한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옹호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위한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옹호능력을 지니고 있으나 이를 상황에 맞게 활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직장생활을 위한 올바른예절,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 옹호능력을 함양할 필요가 있습니다.
진로행동 진로탐색 자신의 진로탐색을 위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진로에 대한 관심은 있으나 구체적인 정보를 알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자신의 진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진로준비행동 지신의 진로 선택을 위해 직업체험활동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보다 실제적이고 지속적인 직업체험활동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진로에 맞는 직업체험 활동에 참여할 필요가 있습니다.